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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물가지수
Consumer Price Index: CPI
[소비자물가지수:CPI]
소비자 물가지수는 각 가정이 소비하기위해 구입하는 재화와 용역의 평균 가격을 측정한 지수다. 물가 상승에 따른 소비자 부담, 가계 구매력등을 분석하는데에 쓰인다. 국가 통계기관에서 측정한다.
소비자 물가 지수는 생활하며 자주 사용하는 물건들의 갯수를 정해서 그 값의 평균치를 내는데 가계 소비지출 비중1/10,000 이상인 481개 품목이 대상이다. 5년마다 기준이 변하며 5년마다 물가지수를 100으로 리셋한다.
[생활물가지수:CPI for Licing necessaries]
소비자의 체감 물가를 파악하기 위해 도입한 CPI의 보조 지표이다. 일상생활에서 자주 구입하여 소비지출 비중이 제일 높은 생활필수품 142개 품목을 대상으로 한다. 흔히 말하는 '장바구니물가'를 파악하는 지수이다.
조사 대상으로 대표적인 품목으로는 쌀, 달걀, 배추, 두부, 쇠고기, 소주, 과일류 등 뿐만 아니라 분기별로 꾸준히 구입하는 생필품과 기성복 신발 등이 포함된다.
[근원물가지수:core or underlying inflation]
소비자물가지수는 중앙은행이 통화량을 관리하는데에 중요한 참고자료가 되기에 변동성이 심한 품목을 제외하고도 물가지수를 측정할 수 근원소비자 물가지수를 만들었다. 제외된 품목은 52개 품목이다.
근원 소비자물가지수는 식품 및 에너지를 제외하고 상품과 서비스등의 판매가 변동을 측정한다. 즉 물가변동이 심한 품목은 제외하고 산출한 물가지수이다. 계절적 영향을 받는 농산물과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석유류 등이 제외대상에 포함된다.
2023년 1월 소비자 물가지수
2020년에 100으로 리셋하고 그뒤로 쭉 이어져오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위와같은 지출목적벽 품목이 지정되어 있다.
>아래 통계청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더 구체적으로 자세히 볼 수 있다.
https://www.kostat.go.kr/cpidtval.es?mid=b70201010000
총지수 동향 | 소비자물가지수 동향 | 동향 : 소비자물가지수
소비자물가지수
www.kostat.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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